본문 바로가기

기술이야기

요즘 핫한 360도 카메라에 관련된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LG G5와 갤럭시S7 때문에 핫한

360도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의 기본 원리는 카메라와 같습니다.

 

 

 

<VR 관련> TV조선 뉴스

 

< 카메라의 원리> 출처:http://www.kurabo.co.jp/el/world/kr/room/3d/page2.html

 

위의 그림과 같이 물체에 반사되어 들어오는 빛을 포착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설명되어집니다.

 

 

최초의 카메라는 1545년에 개발 되었으며,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필름카메라,디지털카메라 등의 기술로 발달 되어 졌습니다.

 

<최초의 카메라 형태>

 

분명 처음에 이것을 발명 당시에는 상이 반사되어 들어오는 빛을 보고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형식이 사진이었을 것이며,

필름카메라로 세대가 넘어갈때에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그 빛이 반사된 상을 편하게 나타내기 위해서 발전을 하였을 것이고, 디지털카메라로 넘어올때에는 어떻게 하면 컴퓨터에 이것을 담을수 있을 까라는 의문으로 카메라가 발전되어 왔습니다.

 

여기까지가 카메라의 기본 지식에 대해서 설명한 것이며, 이렇게 발전한 디지털 카메라는 하드웨어의 경쟁에 따라 영상의 선명도가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근래들어 하드웨어의 발전이 눈에 띄게 발전하지 못하고, 선명도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사람의 눈이 그것을 비교할수 있을 만큼의 선명도를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펙업을 한 카메라 렌즈가 나와도 별로 감흥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이러한 여러 IT기술이 접목하여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수 있는 카메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 고프로 카메라> 출처: 고프로 공식홈페이지

 

보시는 바와 같이 고프로(GoPro)에서는 16대의 카메라를 360도로 둘러서 카메라의 영상을 360도 돌리는 형태의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보통 핸드폰에 들어가있는 파노라마 사진의 경우 180도 까지만 카메라를 돌려가면서 찍게 되는데

고프로 제품의 경우 촬영만 하면 360도의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360도 카메라의 예>

 

위의 사진처럼 360도 카메라는 상하좌우모든 방향을 동시에 찍게 되는데, 고프로의 제품과는 또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360도 카메라는 하드웨어의 사양 뿐만 아니라, 영상 처리 기술을 통해 동시에 영상을 편집하는 기술에 대한 노하우가 있어야 제품이 효과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 360도 카메라의 경우 그 비용이 100만원을 훌쩍 넘는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어, 일반인이 아닌 구글 지도, 네이버지도, 다음 로드뷰 등 이러한 지도를 만드는 업체 또는 영화나 이런 특수한 분야에서만 쓰이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 VR기기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스마트폰의 성능이 고성능에 따라 갤럭시S7과 G5의 기기에 악세서리 개념으로 하여 360도 카메라가 출시 되었습니다.

 

 

<삼성 기어 360 제품> 출처 : 삼성 공식홈페이지

 

<LG 360CAM> 출처 :LG 공식홈페이지

 

참 가격이 착하네요 LG에서 30만원에 출시를 하였고, 삼성에서는 네이버에 가격 미정으로 나타나고 있네요.

상성과 LG는 항상 경쟁 관계이니 가격도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추정되네요^^

 

참 신기하게 좋은 제품이 나왔네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저만의 젊은 날의 추억을 360도 영상으로 남겨봐야 될거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간단하게 360도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마지막으로 유투브로 360도 영상을 보면서 마치겠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추천 버튼 꾹!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