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이야기

애플스토어 환불 정책의 변화?무조건 환불 되지 않는 문제.

반응형

애플스토어 환불 정책의 변화?무조건 환불 되지 않는 문제.


안녕하세요. 저는 애플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자칭 애플 빠이며, 그동안 사용 했던 애플 제품만 해도,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에어, 등 수많은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애플 제품을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도 불법이 아닌, 정품을 구매하여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애플의 환불 정책에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애플의 인앱 결재 및 프로그램 구매에 대해서, 환불 신청을 하게 되면, 일주일 뒤에 환불을 해주는 정책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책이 악용이 되었던 것일까요? 아마도 저의 이전 포스팅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수 있습니다.


애플의 인앱 결재 무조건 환불 받기


이러한 환불 정책에 변화가 있었던 탓인지, 최근들어서 정말로 실수로 구매를 하신 분들도 환불을 받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도, 실수로 구매하여, 게임내 재화를 사용하지 않고, 환불을 요청하였지만, 환불을 거절 당하는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환불 정책에 변화가 있었던 것은, 정확하게 확인이 어렵지만, 환불 대란 덕분에 이러한 정책에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예전에는 애플의 인앱 결재를 통해서, 게임 및 재화를 구매 후에, 일방적으로 환불을 요구할 경우에, 게임내의 재화를 게임사에 체크하지 않고, 애플측에서 일방적으로 환불을 해주다 보니, 문제가 발생했던것 같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3각 형의 완벽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되는데, 애플 측이 게임 개발사에 확인하지 않고, 고객의 의견만 듣고 환불해주다 보니, 게임 개발사의 경우에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손해를 볼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따라서, 이를 증빙해서 증빙 서류를 같이 첨부해야 될수도 있습니다. 사실, 개인이 이렇게 준비해서, 환불 받기는 어렵고, 어떻게 보면 애플의 횡포일수 있는 것이, 1달러(천원)짜리 어플을 구입해서 이를 환불 받고자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이것은 애플과 구글의 횡포일수 있으며,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환불 대행 업체까지 생긴 상황입니다.



네이버, 다음 등 대표 포탈 사이트에 환불 대행이라고 검색하게 되면, 연관 검색어및 많은 사이트들이 검색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개인이 환불 받고자 하는 금액의 일정 수수료를 받고, 정확하게 환불을 받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백만원 짜리 인앱결재나 어플의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수수료를 내고 환불 받는 방법도 있겠지만, 천원짜리를 환불 받는데 이러한 곳을 사용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제는 예전 글에서 작성한 것 만큼 환불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인앱 결재를 하실때도, 신중하게 구매하셔야 될 부분인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되어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