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산부 관련 이야기

임산부 필수 요소-엽산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임산부 필수 요소-엽산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임신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 지다 보니, 이제 이런 주제로도 글을 쓰게 될줄은 몰랐습니다.

임산부는 왜이렇게 불편한 것이 많고, 옆에서 같이 있는 것으로도, 저까지 임신 한것 같은 느낌을 받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공부하는 차원에서 한가지씩 적어보아야 될것 같습니다.


일단 임신을 확인하게 되면, 산부인과에서 엽산과 임산부 종합 비타민을 먹으라고 권해줍니다.

그럼 엽산이 무엇일까? 사실 평소에 엽산이 뭔지 잘 알지도 못하고, 처음 들어본 것인데, 뭔가 비타민 종류 같은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럼 엽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엽산이란 세포 분열과 성장에서 중요한 것이다!


한마디로 요약이 될것 같습니다.

자세하게 보면,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이며,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특히 유전자를 만드는 핵산인 DNA 복제에 관여하는 효소의 조효소로 관여하므로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하며, 혈류가 잘 통하도록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냄으로써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추가 연구를 통해 확실한 결론을 내릴 때까지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엽산의 섭취를 늘리라고 권장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위와 같은 설명이 나오는 걸 보니, 그냥 한마디로, 임신 초기에는 세포 분열을 왕성하게 해 나가야 되는 시기엔데, 이러한 태아의 세포 분열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야 될것 같습니다.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위험이 발생된다!

만약 엽산이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조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신경관결함 기형아 출산 -_-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산부인과 의사들은 임산부들에게 엽산 보충제를 처방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엽산을 복용해야 되는데, 무계획 상으로 임신을 하게 되어서, 엽산복용이 일어나지 않았을 경우, 임신을 알고 병원을 간 6~7주에는 이미 태아의 뇌와 척추에 결손이 발생 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부모님들은 이걸 다 알지 못했을 텐데, 이건 사실 뭐 일부의 사람에게만 해당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겠지요?


엽산의 권장량 및 식품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에게 엽산은 400ugDFE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입니다.엽산은 시금치에서 처음 분리되었으며, 엽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에는 간, 이스트, 콩, 채소류, 과일류 등이 있다.



제일 많이 들어간 순서대로 나열해 보면,

1. 브로콜리

2. 시금치

3. 쑥

4. 고사리

5. 파

6. 콩나물

7. 부추

8. 콜리플라워

9. 양상추

10. 오렌지

11. 방울토마토

12. 바나나

순으로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임산부에게 중요한 엽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임산부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부 차원에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시기 바랍니다!글쓴이에게 큰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