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미국 배당주 투자이야기-1년간 정산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배당주 투자이야기-1년간 정산기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최초로 미국 배당주를 투자하기로 결심을 한 계기는 한국 주식에서 엄청난 손실을 경험하면서 결정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https://hshan.tistory.com/177?category=820337

2018.11.29일날 처음 글을 써서, 그때부터 매월 일정 금액을 넣고, 종목을 사는 형태 펀드와 같이 매월 넣는 다는 개념으로 접근을 하엿고, 2가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접근을 시작하였습니다.

1번 포트폴리오의 경우에는 내가 아는 종목 위주로 배당주를 꾸렸고, 이 포트폴리오의 최종 목표는 향후, 30년 뒤에 저의 노후 자산으로 배당을 받고 사는 것을 목표로 하기로 한것 입니다.

2번 포트폴리오의 경우에는 중간에 용도가 변경 되었지만, 지금은 우리 아이의 미래 대학 및 결혼 등의 자금으로 아이에게 줄 자금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포트폴리오는 월배당을 주는 주식으로만 꾸려지도록 설계를 하였습니다.

18년도에 처음으로 미국 주식을 하면서, 내가 자고 있을때, 대응하지 못하는 주식시장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사실 저에게 커다란 두려움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의 경우, 많은 위기가 있고 업무 시간에 주식어플만 계속 보고 있고, 여러가지 단점이 속해잇기 때문에 미국 주식을 하기로 결정을 했던 것 입니다.

위의 내용 까지가 미국 배당주를 하게 된 스토리이고, 이제 부터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서 매월 관리된 데이터는 2019.2.16일자부터 시작된 데이터이니, 완벽하게 1년이 된 데이터는 아님을 유의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일별 수익률 그래프


현재 1번 포트폴리오의 경우, 
총 투자금액은 3743달러
평가금액은 4322달러
총 수익률 배당금 재투자와 매월 투자금액 30만원을 모두 투자한 결과 1년간 수익률이 15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실 팔아서 내 손안에 들어와야 확실한 수익이지만, 현재까지는 나쁘지 않은 수익인것 같습니다.

그럼 1년간 수익률의 그래프는 그려보면 다음과 같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오늘이 정확하게 300일이 되는 날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든지)
구글 스프레드 시트와 관련된 이야기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s://hshan.tistory.com/294

그럼 이제 궁금해 지는 것은 향후 30년 뒤에는 저의 투자 수익률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단편적인 궁금증이 발생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오늘로부터 30년 뒤인 2049년 12월달까지 지금과 같은 그래프를 그려 가면서 투자를 진행하게 된다면 아래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21,694달러라는 어마무시한 수익률이 발생되게 됩니다. 1달러당 천원의 환율로 계산했을때, 2천만원 수익인 셈입니다. 뭔가 생각했던 것보다 작은 수치 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은행 이자보다는 많아 보이니 괜찮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30년 뒤에 나올 배당이니까요.


또 지금 현재 1년간 배당 금들의 월별 현황입니다.


30년 뒤에 정확하게 알수 없지만 해당 월별로 30이란 숫자를 곱하게 되면 대략 30년 뒤에는 600달러의 배당금이 날올 것으로 예측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금 예측은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래도 600달러라는 월마다 배당을 받게 되면 국민연금과, 개인 은행 연금등을 바탕으로 봤을때, 적어도 200만원으로 노후를 생활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부족할 경우에는 가지고 있던 미국 주식을 팔수도 있구요.

1년 동안 배당주가 꾸준히 올라와서 앞으로 남은 투자 기간동안 어떻게 변하게 될지 참으로 궁금해 집니다.

이것으로 미국 배당주 투자이야기-1년 정산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