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기타 재테크 이야기

주식 신용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연이은 뉴스와 더불어 주식시장의 가장 화재인 신용 대출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17/2020031701289.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반대매매 하지 말라는 당국… 현장에선 "그러다 증권사가 망할 판"

금융위원회가 지난 13일 임시 금융위를 열고 증권사의 신용융자 담보비율 유지 의무 면제 방안을 발표했지만, 반대매매 통지는 16~17일에도 이어..

biz.chosun.com

 

위 뉴스에서와 같이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최악의 상황으로 내달리면서, 정부에서는 신용대출로 산 주식에 대해서는 반대 매매를 하지 말라는 뉴스를 띄웠고, 증권가에서는 이에 반색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신용 대출과 반대매매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 대출의 좋은예와 나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쁜 예

2. 좋은 예

 

위의 사례는 저의 예시 입니다.

내돈 단돈 1억으로 최대 3억까지 빌릴수도 있고 이를 통해서 어마무시한 부를 창출 할수도 있고, 어마무시한 손실을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런걸 보고 설마 저를 따라서 신용 매매 하시는 일이 절대로 없기를 바랍니다.

 

그렇담 신용 대출은 어떻게 받을수 있을 까요?

 

 

이런식으로 신용/대출 안내에 대해서 아주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신용 융자 신청 방법은 뭐 하시다 보면 알수 있을 것이고, 저는 이걸 토대로 신용 대출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려드리려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아래는 신용대출을 하게 되면 나타는 증권사 앱에서는 현황입니다.

저의 실제 금액은 5,592,900원인데, 총 보유담보 총액인 9,065,104원을 매수한 상황입니다.

각 종목별로 담보 유지비율이 다르게 되는데, 증권사마다 각 종목에 A등급~F등급까지 등급을 매기게 되고, 각 등급 별로 대출의 담보유지비율이 결정 되게 됩니다.

 

신용 대출로 매매한 현재 종목은 160프로의 적용을 받게 되고, 현재 주가 상태로는 160.54%를 갖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중요한것은 무엇일까요?

저기서 나타나고 있는 담보유지비율 > 적용율보다 무조건 적으로 커야 됩니다.

 

만약 적용비율보다 작다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받게 되실 겁니다.

현재 담보 비율이 적용 율보다 낮기 때문에 반대매매가 나갈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경고의 메세지 입니다.

그럼 이제 부터가 가장 핵심인 사항입니다. 저도 160프로를 넘지 못한것이 대다수라서, 절대적으로 증권사에 몇번씩 전화하면서 확인 한 사항이니, 꼭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금일(2020-03-17)기준으로 작성 예시 입니다.

1. 담보유지비율이 금일 종가기준 적용율보다 작다.(오후 4시 기준)

- 예수금을 담보 부족 금액 만큼 채워 넣으면 됩니다. 무조건 오후 4시 기준입니다.

- 만약 담보 유지 비율이 적게 되면, 1회 경고 입니다.(오후 4시 기준)

1회 경고가 발생되게 되면, 연속담보부족횟수/일자에 1회차/2020-03-17일

이런식으로 오후 4시 기준으로 바뀌게 됩니다.

담보부족 반대매매 예정일은 2020-03-19일로 체크가 됩니다.

 

다음날(2020-03-18)이 밝았습니다.

2. 이때부터가 머리아픈 싸움입니다.

장중에 담보 유지비율을 넘기는건 상관 없습니다. 무조건 적으로 오후4시 기준으로 생각하셔야 됩니다.

1) 금일장이 종료 되었습니다. 담보 유지비율을 유지 하였습니다.(160%를 넘김)

- 이때는 연속담보부족횟수가 0으로 초기화 됩니다. 일자도 초기화 되고, 담보부족 반대매매 예정일도 초기화 됩니다.

오늘 하루 수고 하셨으니, 다시 한번 내일또 지켜볼수 있는 기회를 받은 것 입니다.

 

2) 금일장이 종료 되었습니다. 담보 유지비율을 맞추지 못하였습니다.(160% 미만)

- 오후 4시 기준으로 담보 유지비율을 맞추지 못하면, 17일 1회차 경고와 18일 2회차 경고를 받으면서 19일 장시작과 동시에 시장가로 반대매매 나가게 됩니다. 오후 4시까지 이를 맞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시간외로라도 다 집어 던저야 됩니다.

가만히 있다가는 19일 장시작과 동시에 시장가로 내던지는 마법을 보실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그린 모식도 입니다.

내가 현재 신용 매매를 하고 계시다면 다음 모식도를 따라가시면서 매매를 하시면 됩니다.

 

절대적으로 신용 매매를 권장하는 것은 아니고, 지금과 같은 주식시장에서는 신용으로 매매를 한다면, 99.9%의 확률로 정말로 ㅜㅜ손실을 볼수 밖에 없으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무조건, 현금으로 매수하시고, 되도록이면 미수도 사용하시면 아니됩니다.

경험자로써 말씀드리는 것이며, 현재 증권사에서도 반대매매에 대해서 논의가 많이 되고 있는 것 같으니, 절대적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여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댓글 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모든 것은 미래에셋 증권사와 통화를 5회 이상 하면서 얻어낸 동일한 결과 입니다.

만약 본인이 쓰고 계신 증권사와 한번씩은 꼭 통화하셔서 맞는지 여부를 확인 하셔야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