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이야기

요즘 핫한 VR에 관련된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 오늘은 VR에 관련된 이야기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VR기기의 사용예>- Bodnara 뉴스

 

VR이란 Virtual Reality(즉, 가상현실)로써,

특수한 안경과 장갑을 사용하여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컴퓨터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의 하나. 말 그대로 현실이 아닌 세계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2011. 1. 20., 일진사)

 

보시는 바와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현실세계)와 다른 개념의 가상 현실의 세계를 말합니다.

가상의 현실의 대표적인 예로는 아바타, 매트릭스 등이 있습니다.

 

<아바타 영화 관련 >유투브

 

보시는 바와 같이 영화에서는 좀더 미래의 기술과 같이 표현하여 컴퓨터와 접속하여 가상현실로 진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 가상 현실 시스템의 입출력 채널>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위의 그림이 가상현실의 장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잇는지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헬멧 장착 장치가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VR기기의 안경과 같은 기구 입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센서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당연히 소리를 들어야 하는 헤드폰과 말을 할수 잇는 마이크로폰, 시각 센서는 볼수 있는 센서는 디스플레이를 말하는 것이며, 자기 센서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3차원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말하는것 같습니다.

 

가상 현실에서는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고개를 돌렸을 때 영상의 방향이 그쪽을 보아야 되는데 이것은 바로 자기센서(자이로스코프 센서)를 이용한 덕분입니다.

 

<자이로스코프의 원리>-구글 이미지

 

자이로스코프란 회전체의 역학적인 운동을 관찰하는 실험기구로 회전의라고도 한다.

라는 정의로 되어 잇는데, 쉽게 말해서

현실 세계는 4차원 즉, X,Y,Z축과 시간축이 있습니다.

하지만 X,Y,Z축만 놓고 보면 3차원의 개념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3차원을 판단 할수 잇는 것이 자이로스코프로써, X,Y,Z축의 센서들이 각각 움직이면서 어느 방향으로 움직였는지 확인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영상이 움직인다고 하면 4차원 영상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지요.

 

이러한 원리로 가상 현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컴퓨터와 영상이 발달 함에 따라 같이 부상하게 되었고, 사람들의 흥미를 이끌수 잇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듯이 나는 집에 침대에 누워 있고, 가상현실 속에서 다른 누군가를 만나서 이야기를 할수도 있고, 무언가를 할수도 있습니다. 뭐 철학적인 이야기는 접어두고, 이러한 시기들이 맞물려서 사람들이 VR기기에 최근 관심을 갖고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VR>

 

<LG VR>

 

위의 두 기기는 삼성과 LG 의 VR기기로 써 이를 사용하여 가상현실에 접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기는 단독으로도 사용할수 있지만, 각 회사에서 내놓은 360캠을 이용하여 찍은 영상을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핫한 360도 카메라에 관련된 이야기

위의 360도 카메라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이것을 사용하여 본인이 찍은 시기의 영상을 360도로 본다면 기억에 명확하게 남을듯 싶습니다.

 

두 회사의 금액은 삼성의 경우 국내 가격은 모르겠지만, 오픈마켓가격이 삼성이 17만원, LG가 30만원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지금 말씀 드리는 삼성의 가격은 최근에 나온 VR기기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간단하게 VR(가상현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S7 기어VR을 사용한 사용 후기를 보도록 하겟습니다.

<갤럭시 기어VR 사용기>-http://blog.naver.com/linus2o/220681733155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 해주시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