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기타 재테크 이야기

배당 포트폴리를 관리해보자- 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메일 발송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미국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이후에, 증권사 어플에 로그인 하지도 않고, 현재 저의 수익 현황을 알수 있어서, 편하게 확인을 할수 있었는데, 이 편한한 것도 더 편해질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좀더 다른 이야기가 될것 같습니다.

2019/02/15 -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

2019/02/16 -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 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2)

2019/02/17 -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 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3)

2019/02/20 -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 구글 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 (최종)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메일을 보낼수 있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메일을 발송 할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수정해야될것 같습니다.

 


위 부분은, 저의 포트폴리오 히스토리를 매일 정리해주는 부분이고, 아래 부분에는 해당 스크립트가 동작할때, 메일을 볼수 있도록 수정을 하였습니다.

스크립트는 아래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스크립트 저장후, 실행을 하니, 인증이 필요하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계정 선택을 하고, 다음을 누르게 되면, 고급을 통해서,  승인 시켜주면 될것 같습니다.


이제 선택한 메일에 다음과 같이 메일이 발송되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의 경우, %지로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분명히 시트상에서는 %나타났는데, 메일에서는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나온것을 보니, 서식으로 시트에서는 보여주고 있는 것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반영한, 최종 메일링 소스코드 입니다.

정상적으로 메일링을 받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제, 로그인 하지 않고도, 저의 계좌의 수익 현황을 매일 같이 메일로 받을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 되었습니다.


 // 오늘 날짜
 var date_today = new Date();
 // 1번계좌
 var plusminus1 = sheet_h.getRange(2, 3).getValues(); 
 // 2번계좌
 var plusminus2 = sheet_h.getRange(2, 5).getValues(); 
 
 // 알람 메일 준비
 var my_email = "heuesukhan@ktr.or.kr"; // 본인 메일주소를 넣어주세요.
 var email_subject = Utilities.formatDate(date_today, Session.getScriptTimeZone(), "yyyy-MM-dd") +" 미국 배당주 포트폴리오 수익률 알림";
 var htmlbody = "발송 일자: " 
  + Utilities.formatDate(date_today, Session.getScriptTimeZone(), "yyyy-MM-dd")  
  + "\n 1번 계좌 수익률: " + plusminus1*100 +"%"
  + " 2번 계좌 수익률: " + (plusminus2*100)+"%"
  + "입니다.";
 
 // 메일 보내기
 MailApp.sendEmail({
  to: my_email,
  subject: email_subject,
  htmlBody: htmlbody, 
 });

 



혹시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서, 카카오톡 발송이 되는지는 좀더 연구를 해봐야 될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여, 메일 전송 서비스에 대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