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이야기

요즘 핫한 영상인식에 관련된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촉촉한 칙촉이 돌아왔습니다.

요즘 핫한 영상인식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영상인식을 통한 3차원 얼굴 인식>

 

영상인식이란 말그대로 영상을 인식하는 기술로써, 사진이나 영상에서 특정 사물을 구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영상인식은 그래픽 기술과 인공 지능적인 요소가 합쳐진 분야로써 융합된 기술로 설명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기술로는 문자 인식과 지문 인식 또는 영상 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칼라 영상을 이용한 영상인식>

 

먼저 영상 인식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 컬러를 이용한 방법 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속에 사람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배경의 서로 다른 특징을 찾으면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특징이 사람만 가지고 있는 특유의 살색을 특징으로 찾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문제점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 황인종의 경우 피부의 색이 살색이라서 문제가 없지만, 흑인과 백인은 다른 색을 띄므로, 검출에 한계가 따르게 됩니다.(절대로 인종 차별하는거 아닙니다)

 

그러면 또다른 기술로는 사진이 아닌 영상에서 사람은 끊임 없이 움직인다고 가정 한다면 영상에서 움직이는 물체만 검출하면 되는 기술입니다.  그러면 움직이는 물체는 사람이 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이 기술의 단점은 움직이는 물체가 사람이 아니라 다른 물체의 경우 해당 물체만 검출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한 (상) 원리 (하) 인식 예시>

 

이제 요즘 뜨고있는 듀얼렌즈를 통한 영상인식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듀얼 렌즈를 사용한 방법으로는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해 서로다른 위치에서 사물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물체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3차원 영상을 재구성 할수 있습니다. 3차원으로 재구성된 영상의 경우 물체를 인식하는 기술이 향상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의 문제는 서로다른 영상을 통하여 3차원 영상을 구성하는 방식이 되므로, 영상 처리 속도가 느려진다는 큰 담점이 있습니다.

<3차원 뎁스 카메라의(좌)구조 (우) 키넥트 카메라를 이용한 게임>

 

마지막으로 3차원 뎁스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인식에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뎁스카메라는 물체의 3차원 클라우드를 찍는 기법입니다. 그말은 즉, 카메라와 물체의 거기를 나타내주는 지점을 보여줌으로써, 물체의 윤곽을 보다 쉽게 검출할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3차원 뎁스 카메라의 가장 좋은 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 카메라 입니다. 키넥트 카메라는 xbox와 연동하여 사람들에게 게임을 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뎁스 카메라를 이용하여 여러 패턴인식 기술을 사용하면, 사람의 손과 발, 얼굴을 검출하는데 더 용이하게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턴인식이라는 분야와 맞물리면서 다양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높은 정확성과 인식률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가 아직 남아 있는 시점입니다.

 

이렇듯 영상 처리를 이용한 영상 인식 기술은 현재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머지않은 미래에 실생활에 깊숙이 적용될것으로 생각되며, 빠른 미래에는 핸드폰으로 3차원 영상을 통해 많은 분야에서 사용될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이상으로 요즘 핫한 영상인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사항이나 잘못 된점 있으면 알려주시면 반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