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 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3)

반응형

배당 포트폴리오 관리해보자-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 불러오기(3)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일자별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이전글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2019/02/15 -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

2019/02/16 -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해보자- 구글스프레드 배당주 시세 자동으로 불러오기(2)


엑셀과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살짝 다른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엑셀과 같은 포맷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하는 저에게도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크립트의 개념이란게 낯설긴 한데, 언어 자체에서는 큰 문제가 있지는 않습니다.

자 이제 제가 완성 시킨 화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엑셀에서 관리를 하였지만, 이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서 자동으로 수익금액과 손익률이 계산되게끔 바꾸었습니다. 약간 배당표를 관리하는데, 자동적으로 계산이 되니, 보기도 쉬운 것 같습니다.


이제, 이렇게 나온 계산을 매일 같이, 히스토리라는 이력 시트를 추가하여, 매일매일의 수익금액을 남겨보고자 이제 작업을 해야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추가하여, 아래와 같이 이력시트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히스토리 시트 안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저장할 예정입니다.


총 계좌 이익을 계산해도 되지만, 일단 2개의 계좌에 대한 각각의 수익률을 나타내고자 하는 부분이니, 2개의 계좌금액을 나누어 줍니다. 이제 자동으로 수익률을 1번 시트로부터 계산하여 가져오고자 하는 부분을 작성해야 되는데, 이때는 기존 엑셀의 경우 VBA와 같은 스크립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도구->스크립트 편지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편집기에 들어가시면 기본 함수가 한개 만들어지는데 이때 함수명은 변경하고 싶은 대로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고, 이런저런 부분에 대해서 수정을 하여 완성한 저의 스크립트 입니다.

간략하게 설명 드리면, 1번 시트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불러와서 히스토리 부분에다가 저장을 시키는 부분입니다.


function storeFollowers(){

 var sheet = SpreadsheetApp.getActiveSpreadsheet();

 var sheet_d = sheet.getSheetByName("History");

 var sheet_h = sheet.getSheetByName("1");

 var datarange_1 = sheet_d.getDataRange();

 var numRows = datarange_1.getNumRows();

 var numColumns = datarange_1.getNumColumns();

 var nextColumn = numRows + 1;


 for (var i=1; i <= 4; i++){

   var numLikes_1 = sheet_h.getRange(8, 8+i).getValue();

   sheet_d.getRange(nextColumn, 1+i).setValue(numLikes_1);

   var numLikes_2 = sheet_h.getRange(14, 8+i).getValue();

   sheet_d.getRange(nextColumn, 6+i).setValue(numLikes_2);

   sheet_d.getRange(nextColumn, 6).setValue(sheet_h.getRange(1, 2).getValue());

   sheet_d.getRange(nextColumn, 1).setValue(sheet_h.getRange(1, 2).getValue());

 }

}


위의 코드를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뭐 본인이 원하는 내용은 지속적으로 추가를 하면 되니, 편하신대로 변경작업하시면 됩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다고 가정하였을때,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값들이 저장이 되게 됩니다.


이제 큰 틀은 완성이 되었습니다. 하루에 한번씩 자동으로 저장을 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특정 시간마다 돌릴수 있게끔 설정을 해야 됩니다. 이 부분은 아래 그림에서 시계표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동저장 트리거를 설정할수 있는 부분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래 부분의 트리거 추가를 클릭하셔서 해당 작업 내용을 만드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시간으로 설정하면 되지만, 테스트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을 해야 하니, 1분에 한번씩 해당 프로세스를 실행하게 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고 저장을 하게 되면, 1분에 한번씩 값이 쌓여 나가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제, 특정 증권사를 들어가지 않고도 간단하게 수익률을 볼수 있는 나만의 배당 포트폴리오가 완성이 되가고 있습니다.


다음에 구현해야 되는 부분은, 월별로 예상 배당액을 구현해야 되는데, 이 부분이 생각보다 어려운것 같아서, 어떤식으로 구현해야 될지 큰 고민을 해봐야 될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포트폴리오나, 개발에 큰 도움이 되셨으면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