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기타 재테크 이야기

코카콜라(K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코카콜라(K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의 친숙한 친구 코카콜라(Ko)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코카콜라를 뭘 알아보나 라는 이야기를 하실수 있는데, 오늘은 코카콜라 제품이 아니라, 미국 배당주 중 유명한 코카콜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리얼리티인컴에 대해서 알아보듯이 말입니다. 리얼리티인컴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참고해주세요.

2019/01/05 - [재테크이야기] - 리얼리티인컴(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코카콜라 주식의 홈페이지는 이곳입니다.

코카콜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를 보게 되면, 아주 화려하게 장식이 되어 있습니다. 로고 또한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투자에 대한 보고서의 내용은, 영어로 너무 많이 되어 있어서 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것 같습니다.


코카콜라의 경우 NYSE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업체 인것을 배당주를 투자하면서 몰랐다가, 기업 정보를 보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2019-01-15일 현재 코카콜라의 주당 가격은 45.15$ 입니다. 한화로 대략 1주당 5만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네요.

주가의 그래프를 보게 되면, 등락을 계속 하면서, 52주 최저 가격은 41.45$이며, 52주 최고 가격은 50.84$입니다. 대략적으로 지금 현재 금액은 52주 최저와 최고가격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재미난 부분이 투자 계산기인데, 내가 얼마를 투자했을때, 투자 시작일과 종료일에 따른 금액과 그래프가 나오는 것이 재미있는 부분 인고, 신기한 부분입니다.

또한, 주식에 대한 코카콜라의 주식 기록이 나타나면서, 간략하게 나마 알수 있는 부분 입니다.

대략적으로 보니, 1919년 9월 5일에 컨소시엄에서 2천 5백만 달러에 코카콜라를 인수 하여, 1923년 부터 뉴욕 증권 거래소에 KO라는 상표로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난 1970년 부터 배당 기록을 확인 할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면, 1920년 부터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금 했으며, 지난 55년간 배당금을 늘린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배당을 한 2018년 11월 30일 배당금은 0.39$ 입니다!


또한 2018년 11월 투자 보고서를 보게 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음료들이 주요 판매 업종임을 알수 있습니다. 사업의 핵심 포인트로는 최근에는, 코카콜라의 건강한 이미지를 위하여, 설탕이 없는 제로 콜라에 집중을 하고, 스프라이트의 설탕을 감소 시키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카콜라의 다양성을 위해서, 사이즈를 작은 사이즈를 포함하여, 재편하고 잇으며,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다양한 음료(커피, 차)등을 확장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코카콜라는 백색 북극곰에서 시작하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탄산의 맛을 빼면, 코카콜라라고 할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웰빙의 시대와 맞추어서, 현대 인들의 건강을 위하여 다양하게 사업의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을 보아서는, 과거 워렌 버핏이 사랑한 주식인 것과 같이, 촉촉한 칙촉이 사랑하는 주식이 될것 같습니다.

사실 코카콜라와의 인연은 제가 3살때 사진 부터, 계속 되게 됩니다. 거의 30년전 사진부터, 코카콜라를 껴 안고 있던 저의 사진을 보면서, 아직도 매일 하루 한캔씩 코카콜라를 마시면서, 저에게 이런 코카콜라를 마실수 있게 해준 회사를 생각하면서, 앞으로는 투자자로써, 나의 배당금을 위하여, 좀더 열심히 마셔야 되겠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과거 55년간 배당금을 늘린 이력이 있는 코카콜라가 앞으로 과거 100년간 배당금을 늘리는 타이틀을 갖는 그날이 올때까지, 저의 미국 배당주 포트폴리오에서, 빠지지 않게끔 구성을 해야 될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미국 배당주의 대표 주식인 코카콜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정보다 투자 하시는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공감 버튼으로, 글쓴이에게 힘이 되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