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기타 재테크 이야기

미국과 한국 금리 상승/하락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미국과 한국 금리 상승/하락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몇 해 전부터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의장인, 파월 의장의 미국의 금리 인상 소식으로 주식 시장이 쑥대 밭이 되고 있습니다.근데 또, 몇일 전에는 금리 인상을 늦춘다는 좋은 소식때문에 미국 주식시장이 상승을 했더군요. 그래서 궁금해서, 미국 금리가 주식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금리란?

돈을 빌려주고 받는 금융 시장에서 자금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자금을 빌린데에 대한 대가로 지급하는 이자금액(이자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연 이율 10%의 은행에 돈 100만원을 넣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이자는

일년에 이자는 10만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월별로 구하려고 하게 되면, 10만원의 금액을 1년(12개월)로 나누면 됩니다.

그럼 우리는 은행에 돈을 적금하게 되는데 왜 은행에서는 우리에게 이자를 주면서, 돈을 맡아 주는 것일까요?

은행의 적금은 6개월부터~3년 이상까지 다양한 기간으로 적금 기간을 설정해 둡니다. 이렇게 돈을 은행에 예치해두게 되면, 예치해둔 돈을 은행은 다른 곳에다가 빌려주거나 투자를 하게 되는데, 이때, 우리가 만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적금을 깨게 되면, 이자가 거의 나오지 않는 것도, 은행 입장에서는 투자된 금액을 급하게 회수해야 되니, 적금의 이자도 줄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왜 미국의 금리를 인상하는데,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영향을 받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일단 현재 미국 금리가 2.25%이고, 한국의 금리는 1.5%입니다.

투자자라면 100만원의 돈을 투자했을때, 나중에 돈을 더 받을수 있는 곳은 미국에서 0.7%에 해당하는 돈을 더 돌려 받을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에 투자되어 있던 외국 자본들이 일제히 한국의 자본 시장을 이탈해서, 미국 시장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러면 한국은행에서는 미국과의 금리를 줄이기 위해서 금리를 인상해야 됩니다. 그렇게 되어, 한국과 미국의 금리의 차이가 거의 없거나, 한국의 금리가 다시 높아 졌을때, 외국 자본이 한국 시장으로 자본을 투자하게 되는 순환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지금당장 한국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투자하게끔, 금리를 인상하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이런 문제들이 아주 복잡하게 엇갈려 있는 것이, 경제학이고, 경영학인것 같네요. 일개 공돌이는 너무 어려운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번에는 한국의 금리 인상이 미치는 영향을 봐야 될것 같습니다.

한국이 미국을 따라서, 금리를 올리게 되면, 우리는 그동안 집을 사거나 투자를 위해서 대출을 받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대출은 보통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을 것이고, 한국은행의 금리인상과 동시에, 서민들의 대출이율이 올라가서, 월마다 갚아야 되는 대출이자가 커지게 될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서민들의 삶을 팍팍하게 만들어서, 돈을 아끼기 위해서 소비를 줄이는 사태가 되고, 소비를 줄이게 되면, 나라 전체의 소비가 줄게 되므로, 시장 경제가 성장을 하지 않고, 둔화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한국은행은 결제를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금리를 인하하게 되면, 국내의 경제는 활성화 될수 있으나, 미국과의 금리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위의 1번 그림을 다시 돌아가게 되는 것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이 2가지 그림으로 공부를 하면서 저는 이해를 하였는데, 이렇듯, 미국의 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전세계의 시장에 부담을 준다는 것은, 미국 주식시장과 한국 주식시장에서 쉽게 볼수 있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경제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지 이해를 하기 쉽지 않겠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래도, 이것 저것 공부를 하면서, 금리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을 쉽게 정리 했다고 생각하는데, 위의 내용이 다르고, 잘못 된 곳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여,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를 할수 있어야 될것 같네요.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하트는 글쓴이에게 작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