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미국 배당주 투자 이야기

미국 배당주 투자이야기-20190108(2019년 첫매매)

반응형

미국 배당주 투자이야기-20190108(2019년 첫매매)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배당주 투자 주식이야기 중, 매도와 매수에 대해서 해보겠습니다.

최근들어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있어서 좋은 소식들이 있어서 그런지, 최근의 장이 좋아지고는 있는데, 아직 대세 상승장은 아니지만, 약간의 반등이 나와서 기분은 좋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마이너스 수익률인 종목들이 있으니, 가슴은 아프네요.


미국 주식을 투자한지 어느세, 한달 반 가량의 시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초 투자는 2018년 11월에 진행을 했었으니깐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주식 시장 앞에서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정리해야 하는 시기도 오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미국 배당주를 투자하면서, 마구잡이로 사긴 하였지만, 이번 기회에 조금 정리를 하고자 했습니다. 사실은, AT&T의 배당일이 1월 9일이라서, 그전에 주식을 매입하고자 했던 것도 크긴 합니다.

근데 항상 의하한것은, 

배당기준일,배당락일이 다른것에 대해서는 의아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배당기준일이란?

기업에서 배당을 시행할 때 배당을 받는 주주들을 결정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날을 말한다. 

배당락일이란?

배당기준일 다음 날은 주식을 사더라도 배당받을 권리가 없는 날이라고 하여 ‘배당락일’이라 한다.


그럼 2019년 1월 미국 AT&T의 배당기준일은 1월9일, 배당락일은 1월 10일이니, 배당기준일인 1월9일까지 주식을 보유해야 합니다. 저는 어제 저녁에 구입을 했으니, 2019년1월7일에 구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구입하고 오늘에서 알아보니,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바로 구입이 되더라도, 실제 출금일은 5일뒤라고 합니다. 아마도 오늘 구입한 주식은 배당이 안나올것 같네요.ㅜㅜ좀더 미리 구매를 했어야 했나 봅니다.


일단 이번에 매도를 하는 주식은 Apple Hospitality 주식입니다. 작은 자투리 금액으로 투자한 주식이고, 한달에 한번씩 월배당으로 0.1달러를 주는 주식이지만, 차트를 볼줄 모르는 잼병차트쟁이가 보기에, 너무 계속 내려오네요....일단 다른 배당주들은 워낙 유명하고, 약세장이라는 것을 고려해도 좀 심한것 같아서, AT&T 매수를 위해서 팔아버리는것으로 결정했습니다. 혹시 나중에다시 짜투리 금액이 남는다면 다른 투자처를 찾아봐야 될것 같습니다. 일단 1번 계좌의 경우에는 팔아도 다른 배당주를 살수 없으니, 2번 계좌만 매도를 하였습니다.


apple hospitality 3주를 매도하여, 세금을 빼고 한국돈 10원을 벌었네요....대체, 아래 부근에 나와있는 환산손익률은 -0.42인데, 상담에 금일 손익률은 0.03인데 어떤것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어쨋든 10원으니, 미국 배당주 투자 이후에 최초로 매도로 번 금액입니다!10원!!!!


이제 계좌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1번 계좌



2번 계좌

보시면, 지난번 매매일지인 20181231일 보다, 마이너스 수익률이 그나마 많이 괜찮아 진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2019/01/03 - [재테크이야기] - 미국 배당주 투자이야기-20181231


조만간 배당수익률이 나올 테니, 그때 다시 한번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힘든 주식 시장과 경제 상황이지만, 좋아져서 우리모두 성투 합시다.

반응형